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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반달곰 ‘KM-53’ 차량에 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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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반달곰 ‘KM-53’ 차량에 치였다

 

지난해 김천 수도산 갔던 반달곰, 지리산 빠져나와 ‘북진’고속도로서 관광버스와 충돌…포획틀 설치해 생포 시도
 

지난해 경북 김천 수도산까지 두 차례 이동했다가 원래 서식지인 지리산으로 회수된 반달가슴곰(KM-53)이 또 다시 지리산을 빠져나갔다가 차량에 치인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환경부와 환경단체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지난 5일 새벽 3시께 경남 산청군 통영~대전고속도로 생초 나들목 인근에서 시속 100㎞로 달리던 관광버스와 반달곰이 충돌했다. 환경부가 차량에서 발견한 동물 털로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교통사고가 난 동물은 지리산 반달가슴곰 케이엠(KM)-53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곰은 사고 직후 고속도로를 빠져나갔고,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은 포획틀을 설치해 생포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에 치인 KM-53의 건강 상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지리산을 떠나 다시 김천 수도산 방향으로 북진하고 있는 KM-53은 사고 이후에도 하루 1㎞ 안팎 이동하고 있다. 10일 오후 현재 산청군 태봉산 주변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곰이 (사고 이후에도 매일) 야간 중에 조금씩 이동하고 있고, 20~30m 떨어진 곳에서 맨눈으로 확인했을 때 자연스럽게 움직이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지리산에서 살던 KM-53은 지난해 6월 경북 김천 수도산에서 발견돼 원래 서식지인 지리산으로 옮겨졌지만, 한달 뒤 또 수도산으로 이동해 재포획된 바 있다. KM-53은 유달리 이동 범위가 넓어 지리산 반달곰의 서식지 확대 가능성을 보여줬고, 이에 환경부는 앞으로 반달곰이 지리산 밖으로 이동할 경우 강제 회수하지 않겠다고 지난 2일 밝힌 바 있다.

 

사단법인 ‘반달곰친구들’의 윤주옥 이사는 “지리산에서 수도산까지 KM-53이 갔던 길을 답사해보았는데, 사고 지점이 가장 위험해 보였다”며 “반달곰의 예상 이동 경로에 속도를 늦추라는 안내판을 설치하고 올무를 수거하는 등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5월11일자 한겨례신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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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마리서식' 지리산반달곰, 공존을 위한 복원전략은?

 

50마리(개체)가 서식하고 있는 지리산 반달가슴곰(반달곰)과 공존하기 위해서는 '설악산 권역 방사'와 함께, '민관 공동 참여 (가칭)종복원위원회 구성', '일부 탐방로 출입통제 재실시', '다양한 모니터링'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사)반달곰친구들은 '반달곰 2단계 복원정책수립을 위한 전략 토론회 결과'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토론회는 지난 4일 지리산생태탐방연수원에서 반달곰친구들과 이상돈 국회의원이 공동주관해 열렸다.

윤주옥 "협업체계 구축 등 필요"

윤주옥 반달곰친구들 이사는 "반달가슴곰 복원 15년에 대한 진단과 평가"에 대해 발제했다. 그는 "지난해 반달곰 'KM-53'이 수도산(김천)으로 갔다. 수도산으로 간 'KM-53'은 인간에 의해 두 번이나 지리산으로 잡혀 왔다. 이유가 무엇이든 안타깝고, 자연에 무례한 일이었다"고 했다.

그는 "올해 지리산에서 동면하던 반달곰들은 8마리 이상의 새끼를 출산했고, 증식장에서는 3마리의 새끼가 태어났다"며 "결과적으로 2020년 50마리를 목표로 시작된 반달곰 복원사업은 2년 앞당겨 그 목표를 달성한 셈"이라 했다.

그는 "그럼 이제, 반달곰 복원사업은 성공한 것일까? 모두가 아는 것처럼, 물론 그렇지 않다. 반달곰 복원사업은 늘 '현재진행형' 선상에 서 있기 때문이다"며 "그렇긴 하지만 2017년, 2018년은 반달곰 복원사업에서 특별한 해로 기억되어야 한다. 굳이 이름 붙여야 한다면 지난 15년은 반달곰 복원사업 1단계였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지리산 반달곰의 숫자가 많아지고, 지리산이 품을 수 있는 임계치를 넘었을 때 반달곰은 지리산으로부터 어딘가로 향하게 된다. 윤 이사는 "지금까지의 반달곰의 분산 방향, 지역 어르신들의 말씀 등을 종합해 보면 곡성(백야산), 광양(백운산), 무주(덕유산), 김천(수도산) 등의 방향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측된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예측되는 분산 방향 모든 곳에는 반달곰의 이동을 방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도로가 존재한다"며 "분산 방향에 존재하는 4차선 이상의 도로에는 야생동물 이동 모니터링에 근거한 생태통로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반달곰 KM-53 사건은 반달곰 분산에 대한 준비가 전혀 없었다는 것과 사업의 방향을 결정할 핵심주체가 없다는 문제의식을 던져준다"며 "반달곰 복원사업의 최종결정권은 누구에게 있는가?"라 따졌다.


불법엽구가 우려된다. 그는 "지리산권외 다른 지역에서는 불법엽구 수거 움직임이 거의 없고, 국립공원 외 지역은 불법엽구가 국립공원의 10배 이상일 것으로 추측된다"며 "불법엽구는 반달곰만의 문제가 아니니 올해 생물다양성의 날(5월22일)에는 전국에서 불법엽구를 수거하는 등 불법엽구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윤 이사는 "지리산권에서의 반달곰에 대한 교육과 홍보, 불법엽구 수거, 피해예방시설 설치 등은 종복원기술원에 집중되고 있으나, 지리산권 외부는 지방정부, 시민사회가 중심이 되어 진행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했다.

또 그는 "반달곰과의 공존 노력은 야생동물과 인간간의 공존환경 조성으로 인식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반달곰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가 공유되고, 서로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실천이 요구됨을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윤 이사는 "종복원사업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갖는, 민관이 공동 참여하는 '(가칭)종복원위원회' 구성을 해야 하고, 종복원위원회 산하에 반달곰과 수달 등 종별 전문위원 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정부 부처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협업체계 구축", "야생 반달곰 조사에 기반한 반달곰 서식지 확대 전망 수립", "유전적 다양성 확보를 위한 전문가 그룹의 논의", "반달곰 복원이 생물다양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반달곰 모니터링 방식의 다양화"를 제시했다.

반달곰 서식지 보호 등과 관련해, 그는 "올해 하반기(11월 15일~12월 15일)부터 지리산국립공원 천왕봉~제석봉 지역에 대한 출입통제 재실시, 출입통제의 명칭을 보완하여 그 이유가 산불방지만이 아니라 야생동식물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했다.

또 윤 이사는 "올해 안에 지리산국립공원 탐방예약제, 일시적 출입통제(반달곰 동면지역 등) 등의 실행 로드맵 수립", "지리산국립공원 관통도로(성삼재도로, 정령치도로)의 일반차량 통행 제한과 야생동물의 자유로운 이동이 보장되는 공원도로로의 전환", "반달곰 분산예측지역에 위치한 4차선 이상 도로 상 생태통로 조성"을 제시했다.

박영철 교수 "설악산권역 반달곰 방사 필요"

박영철 강원대 교수는 "반달가슴곰 분산 예측과 서식지 확대 전망"이란 발제를 통해, "설악산 방사를 통한 백두대간 메타개체군 조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100개체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설악산권역에 반달곰 개체군 조상이 필요하고, 백두대간을 통한 2개의 광역보호구(지리산, 설악산) 개체군 및 이와 연계된 자연 확산 소규모 개체군의 형성을 통해 백두대간 메타개체군 조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 교수는 "이렇게 되면 유전자 다양성 증진과 근친교배 저감이 되고, 질병 등에 기인한 갑작스런 절멸에 대비, 대안 개체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박 교수는 "국립공원 외 지역에 대한 광역보호구역 설정 필요",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보호구역 설정과 관리에 참여 유도", "보호구역 인근 수렵과 밀렵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춘구 교수(전남대), 배제선 팀방(녹색연합), 정봉선 대표(의신마을 베어빌리지 법인), 한성용 박사(사단법인 수달보호협회), 이준희 과장(환경부 생물다양성과)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이날 토론회 뒤에,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 지리산권역 5개 광역시·도와 17개 시·군, 지역주민, 시민단체가 지리산생태탐방연수원에 모여 '반달가슴곰 공존협의체 구성·공존선언식'을 했다.

반달곰친구들은 "2004년부터 시작된 반달곰 복원사업이 개체 수 늘리기에서 '서식지와 공존'으로 전환되었음을 선언한 날이니, 인간과 야생동물, 모두에게 기쁜 날이었다"고 했다.

반달곰친구들은 "선언과 논의, 제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 생각한다"며 "국립공원에서는 인간보다는 야생동·식물의 보전과 생태적 건강성 확보를 위한, 국립공원 외 지역에서는 야생동·식물과의 공존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과 실천이 없다면 모두 공염불로 끝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들은 "반달곰 2단계 복원사업, 야생동물과의 공존을 위한 새로운 과제들이 제출되었다"며 "지난 15년(반달곰 복원 1단계. 2004년~2018년 5월)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면, 더 세심하고 폭 넓게, 그들의 삶터인 현장에서 반달곰, 야생동물과 함께 하자"고 했다.

 

-5월8일자 오마이뉴스에서 발췌-

 

1 Comments
꼭대 2018.05.12 10:41  
지난 5월11일 사고가 발생하고, 바로 다음날 앞다리가 부러진 채로 포획하여 치료중이라고 합니다.
관련기사와 함께, 지난 5월8일 ‘반달곰친구들’이라는 시민단체에서 개최한 보 ㄱ원정책수립 토론회 시사도 이어 붙였습니다.

혈기왕성한 네발 달린 짐승이 어디들 못갈 것인지 예상도 못했는지, 사방이 고속도로와 소도시와 마을들로 둘러싸인 지리산을 벗어났다고 새삼 난리들입니다.

근본적으로 묻고 싶습니다.

왜 지리산에 반달곰을 복원하고 있는지?
21세기에 기이한 뉴스꺼리는 될 것이고, 관련 극히 일부 학자들에게는 좋은 연구건수가 될 것이고,
학자들을 비롯하여 관련 시민단체들도 반달곰이 갈 만한 모든 지역에 까지 무슨 위원회니 만들어 ‘관리 핵심 주체’가 되어 결정권을 가지겠다는 욕심,

그 이외에는 숲이 짙어 간벌을 해주어야 할 지경의 지리산에 반달곰을 복원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지리산의 자연과 주변 주민들과 근본적으로 인간들에게 무슨 이득이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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